NFT 타임라인
NFT에는 흐름이 있습니다.
초창기 크립토펑크와 같은 PFP부터 시작하여 엑시 인피니트의 P2E, 스테픈의 M2E, 대기업들의 유틸리티로 이어지면서 NFT는 단순투자가 아니라 다른 용도와 결합하는 것이 대세가 되었습니다.
내년의 대세 NFT는?
이 다음으로 주목할 만한 NFT 종류는 두 가지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첫번째는 또다시 PFP입니다. 다만, 소셜/웹커뮤니티와 결합된 형태가 될 것 같습니다.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레딧에 도입되는 NFT입니다.
특히 레딧의 영향이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 (링크)
두번째는 음악 NFT입니다.
Steve Aoki, Snoop Dogg, 3LAU, Kings of Leon 등 기존의 유명 뮤지션들이 음악 NFT를 진행하거나 해본 적이 있지만 이는 단발성에 그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음악과 NFT의 접목에 대한 시도는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으며 오늘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그 중에서도 주목해볼만 합니다.
Sound.xyz
<코멘트>
사운드xyz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사운드클라우드"의 코멘트 기능을 차용한 점입니다.
코멘트 기능은 음악을 재생하고 인상깊었던 시점에 의견을 남기는 것입니다.
다만, 사운드클라우드와의 차이점은 "NFT 소유" 상태에서 코멘트를 작성할 수 있고 코멘트한 사람의 "지갑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플레이리스트>
음악 NFT 사이트라는 정체성답게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음악을 Collect했다면 언제 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
아티스트 페이지에는 이 아티스트를 Collect한 팬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탑 컬렉터와 초기 컬렉터로 탭이 나뉘어 있으며 어떤 팬이 있는지, 이 팬은 어떤 음악을 좋아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등용문>
인디/언더 뮤지션들의 스타 등용문이 될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XXXTENTACION, 포스트 말론 등이 사운드클라우드를 통해 데뷔를 했는데 음악 NFT 생태계에서 Sound.xyz가 비슷한 기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Dune Analytics에 따르면 컬렉터 성장은 꾸준한 양수로 누적 합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Dune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은 이 포스팅을 확인하세요)
<드롭>
업커밍 드롭 리스트 중 카운트다운이 끝나면 누구나 노래를 듣고 NFT를 수집할 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는 리미티트 에디션으로 출시할 수도 있으며 이를 구매할 경우 당당히 영구적으로 리스너의 한 자리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릴리스된 음악을 수집하게 되면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됩니다.
코멘트, 향후 해당 아티스트의 신곡에 대한 최초 청취 권한, 라이브쇼 무료티켓 등 여러 리워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켓>
마켓플레이스는 베타버전만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장르 별 필터, 민팅일자 별 필터와 같은 여러 편의 기능이 없습니다.
마켓이 아닌 Sound.xyz 웹사이트에서 찾아야만 합니다.
Trending이 있긴 하지만 역시 별도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어 약간의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Sound.xyz 말고도 주목할만한 사이트가 있습니다.
Audius.co
<콘테스트>
오디우스에서는 리믹스 콘테스트를 꾸준하게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수의 오디우스는 인디/언더 뮤지션을 끌어모으고 뮤지션은 더 많은 리스너에게 작품을 선보일 수 있으며 리스너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How to run a remix competition on Audius (it's very easy)
— Audius 🎧 (@AudiusProject) June 15, 2020
1. Upload stems along w your track
2. Have remixers tag your original when they upload
3. Throw listening party on IG or Twitch. Tracks you repost/favorite get "Co-Signed" & show a checkmark ✅
Sparking any ideas? 🧠 pic.twitter.com/ZTVyJqHIPA
<이벤트>
오디우스는 디스코드 페스티벌, AMA, 패널 초대, 음악 피드백 등 아티스트와 리스너를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진행된 이벤트에서는 17명의 Audius 올스타와 디스코드 커뮤니티 회원이 참여하는 공연으로 음악 축제가 진행되었습니다.
<음악과 아티스트>
음악에 대한 상세 페이지에서는 재생 횟수, 리포스트, 좋아요, 최고 랭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명한 곡일 경우 이 곡을 리믹스한 다른 음악의 리스트도 볼 수 있습니다.
<후원>
오디우스는 음악을 사는 것보다는 아티스트를 "후원"하는 것을 가치로 두는 것 같습니다.
Tip $AUDIUS 버튼을 선택하면 해당 아티스트에게 좋아하는 만큼의 후원을 할 수 있습니다.
<Hot & New>
오디우스는 정말 부지런하고 아티스트와 리스너를 생각하는 플랫폼입니다.
공식 블로그에서는 매주 핫한 곡과 신곡을 소개하고 이를 플레이리스트로 구성하여 추천해줍니다.
리스너는 추천을 통해 음악을 듣고 구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트렌딩>
오디우스는 사운드xyz보다 더 많은 수의 아티스트와 작품, 그리고 필터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신원이 확실하고 유명한 아티스트의 경우에는 ✔ 기호를 통해 구분해주고 있습니다.
오디우스의 역대 1위 곡은 세계적인 DJ인 스크릴렉스의 Kliptown Empyrean입니다.
오디우스는 또한 트렌딩 플레이리스트, 언더그라운드 트렌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음악을 굳이 힘들게 찾아다니지 않아도 오디우스 내 인기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짧은 의견
기존에 사운드 클라우드와 같은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를 이용했던 리스너 입장에서는 Sound.xyz가 더 익숙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NFT를 구매 여부에 따라 접근성이 차이가 나고 아직 기능적인 부분에서 부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빠른 속도로 기능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무명 가수부터 유명 가수까지 많은 아티스트와 음악, 다양한 서비스를 즐기고 싶다면 Audius.co가 더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당장 이용하기에는 오디우스가 더 완성도가 높아보입니다.
Sound.xyz는 이더리움 기반으로 구매 가능하며 Audius.co는 자체 토큰인 $AUDIO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한줄평
사운드 클라우드 이용경험이 있고 무명을 발굴해 큰 돈을 벌고 싶다면 Sound.xyz
음악사이트, 음악웹진 경험을 하면서 아티스트를 후원하고 싶다면 Audius.co
'Blockchain > N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NFT 이슈의 순간 (1) | 2022.12.29 |
---|---|
월드컵 결승전과 아르헨티나 NFT 가격의 변동 (0) | 2022.12.19 |
지금 핫한 레딧 NFT 흥한 이유와 특징 (0) | 2022.10.25 |
요즘 떠오르는 앱토스 생태계, NFT 보는 사이트는? (0) | 2022.10.24 |
NFT 거래량 2022년 초 대비 99.95% 감소 (0) | 2022.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