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ckchain/NFT

주목할만한 음악 NFT 사이트

NFT 타임라인

 

NFT에는 흐름이 있습니다.

초창기 크립토펑크와 같은 PFP부터 시작하여 엑시 인피니트의 P2E, 스테픈의 M2E, 대기업들의 유틸리티로 이어지면서 NFT는 단순투자가 아니라 다른 용도와 결합하는 것이 대세가 되었습니다.

 

내년의 대세 NFT는?

이 다음으로 주목할 만한 NFT 종류는 두 가지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첫번째는 또다시 PFP입니다. 다만, 소셜/웹커뮤니티와 결합된 형태가 될 것 같습니다.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레딧에 도입되는 NFT입니다.

특히 레딧의 영향이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 (링크)

https://reddit.zendesk.com/hc/en-us/articles/6213835889044-About-the-Collectible-Avatars-Shop

 

 

두번째는 음악 NFT입니다. 

Steve Aoki, Snoop Dogg, 3LAU, Kings of Leon 등 기존의 유명 뮤지션들이 음악 NFT를 진행하거나 해본 적이 있지만 이는 단발성에 그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음악과 NFT의 접목에 대한 시도는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으며 오늘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그 중에서도 주목해볼만 합니다.

 

 

 

Sound.xyz

<코멘트>

사운드xyz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사운드클라우드"의 코멘트 기능을 차용한 점입니다.

코멘트 기능은 음악을 재생하고 인상깊었던 시점에 의견을 남기는 것입니다.

다만, 사운드클라우드와의 차이점은 "NFT 소유" 상태에서 코멘트를 작성할 수 있고 코멘트한 사람의 "지갑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https://www.sound.xyz/playlist/557603a5-9afa-4932-9f9a-236c72d24061

<플레이리스트>

음악 NFT 사이트라는 정체성답게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음악을 Collect했다면 언제 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sound.xyz/umphreys

<아티스트>

아티스트 페이지에는 이 아티스트를 Collect한 팬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탑 컬렉터와 초기 컬렉터로 탭이 나뉘어 있으며 어떤 팬이 있는지, 이 팬은 어떤 음악을 좋아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등용문>

인디/언더 뮤지션들의 스타 등용문이 될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XXXTENTACION, 포스트 말론 등이 사운드클라우드를 통해 데뷔를 했는데 음악 NFT 생태계에서 Sound.xyz가 비슷한 기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https://dune.com/nicoelzer/sound-xyz

실제로 Dune Analytics에 따르면 컬렉터 성장은 꾸준한 양수로 누적 합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Dune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은 이 포스팅을 확인하세요)

 

 

https://www.sound.xyz/upcoming

<드롭>

업커밍 드롭 리스트 중 카운트다운이 끝나면 누구나 노래를 듣고 NFT를 수집할 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는 리미티트 에디션으로 출시할 수도 있으며 이를 구매할 경우 당당히 영구적으로 리스너의 한 자리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https://www.sound.xyz/saraphillips/rolling-stone

이렇게 릴리스된 음악을 수집하게 되면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됩니다.

코멘트, 향후 해당 아티스트의 신곡에 대한 최초 청취 권한, 라이브쇼 무료티켓 등 여러 리워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market.sound.xyz/

<마켓>

마켓플레이스는 베타버전만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장르 별 필터, 민팅일자 별 필터와 같은 여러 편의 기능이 없습니다.

마켓이 아닌 Sound.xyz 웹사이트에서 찾아야만 합니다.

Trending이 있긴 하지만 역시 별도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어 약간의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https://www.sound.xyz/

공식 사이트     공식 블로그     마켓 플레이스

 

 

 

 

 

Sound.xyz 말고도 주목할만한 사이트가 있습니다.

 

 

 

 

 

Audius.co

 

https://blog.audius.co/remix-contests

<콘테스트>

오디우스에서는 리믹스 콘테스트를 꾸준하게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수의 오디우스는 인디/언더 뮤지션을 끌어모으고 뮤지션은 더 많은 리스너에게 작품을 선보일 수 있으며 리스너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https://blog.audius.co/community-events

<이벤트>

오디우스는 디스코드 페스티벌, AMA, 패널 초대, 음악 피드백 등 아티스트와 리스너를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진행된 이벤트에서는 17명의 Audius 올스타와 디스코드 커뮤니티 회원이 참여하는 공연으로 음악 축제가 진행되었습니다.

 

 

https://audius.co/MaekiMaii/cowboy-bebop-prod-super_tyte
https://audius.co/Skrillex/kliptown-empyrean-98562
https://audius.co/Krownchakramusik

<음악과 아티스트>

음악에 대한 상세 페이지에서는 재생 횟수, 리포스트, 좋아요, 최고 랭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명한 곡일 경우 이 곡을 리믹스한 다른 음악의 리스트도 볼 수 있습니다.

 

 

https://audius.co/trillsammy

<후원>

오디우스는 음악을 사는 것보다는 아티스트를 "후원"하는 것을 가치로 두는 것 같습니다.

Tip $AUDIUS 버튼을 선택하면 해당 아티스트에게 좋아하는 만큼의 후원을 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audius.co/article/hot-new-week-of-11-28-22
https://blog.audius.co/article/hot-new-week-of-11-28-22
https://blog.audius.co/article/hot-new-week-of-11-28-22

<Hot & New>

오디우스는 정말 부지런하고 아티스트와 리스너를 생각하는 플랫폼입니다.

공식 블로그에서는 매주 핫한 곡과 신곡을 소개하고 이를 플레이리스트로 구성하여 추천해줍니다.

리스너는 추천을 통해 음악을 듣고 구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https://audius.co/trending
https://audius.co/explore/playlists

<트렌딩>

 오디우스는 사운드xyz보다 더 많은 수의 아티스트와 작품, 그리고 필터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신원이 확실하고 유명한 아티스트의 경우에는 기호를 통해 구분해주고 있습니다.

오디우스의 역대 1위 곡은 세계적인 DJ인 스크릴렉스의 Kliptown Empyrean입니다.

 

오디우스는 또한 트렌딩 플레이리스트, 언더그라운드 트렌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음악을 굳이 힘들게 찾아다니지 않아도 오디우스 내 인기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audius.co/

공식 사이트     공식 블로그     공식 개발사이트

 

 

 

짧은 의견

기존에 사운드 클라우드와 같은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를 이용했던 리스너 입장에서는 Sound.xyz가 더 익숙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NFT를 구매 여부에 따라 접근성이 차이가 나고 아직 기능적인 부분에서 부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빠른 속도로 기능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무명 가수부터 유명 가수까지 많은 아티스트와 음악, 다양한 서비스를 즐기고 싶다면 Audius.co가 더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당장 이용하기에는 오디우스가 더 완성도가 높아보입니다.

 

Sound.xyz는 이더리움 기반으로 구매 가능하며 Audius.co는 자체 토큰인 $AUDIO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한줄평

사운드 클라우드 이용경험이 있고 무명을 발굴해 큰 돈을 벌고 싶다면 Sound.xyz

음악사이트, 음악웹진 경험을 하면서 아티스트를 후원하고 싶다면 Audius.co